“ 예수님의 다리뼈를 꺾지 않은 이유 ”
요 19:33-36 예수께 이르러는 이미 죽은 것을 보고 다리를 꺾지 아니하고 그 중 한 군병이 창으로 옆구리를 찌르니 곧 피와 물이 나오더라, 이를 본 자가 증거 하였으니 그 증거가 참이라 저가 자기의 말하는 것이 참 인줄 알고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니라 이 일이 이룬 것은 그 뼈가 하나도 꺾이지 아니하리라 한 성경을 응하게 하려함이라, 민 9:12 그 뼈를 하나도 꺾지 말아서 유월절 모든 율례대로 지킬 것이니라, 요 5:39 “예수님께서는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 하는 것이로다.” 라고 하셨습니다. 이는 예수님이 영생을 주시는“말씀”이 되시기 때문입니다.
구약에서 유월절에 희생된 어린양은 예수님을 상징했으며, 따라서 신약의 예수님은 유월절 어린양으로 오셔서 십자가에서 희생되셨습니다. 그런데 구약의 유월절 어린양도 그“뼈“를 하나도 꺾지 말라고 했듯이, 예수님이 십자가형을 받으셨을 때도 군병들이 예수님의 다리를 꺾지 아니했다고 했습니다. 그 당시에 다른 범죄자들은 다리를 꺾는 것이 유대인들의 관례였으나 예수님은 그“뼈”가 하나도 꺾이지 아니하리라 한 성경을 응하게 한 것이라고도 했습니다. 왜 사람의“뼈”는 꺾는데 예수님의 다리의“뼈”는 꺾지 말아야 하는가? 하나님께서는“영“이시기 때문에 말씀이 육신을 입고 오신분이 예수님이므로 보이는 예수님의 몸체를 이루고 있는“살과 피와 뼈”등은 모두 예수님의 말씀이 됩니다. 즉 보이는 몸체가 사실적으로는“말씀“이라고 하는”비유”로서 그렇다는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 의식을 베푸실 때“떡(살)과 포도주(피)가 내“살“이요 내”피“라고 하실 때도 곧 그와 같은 이치에서입니다.”떡과 포도주“가 예수님의“살“과”피“를”비유“했으나, 그같이”비유“로 된 예수님의“살“과”피“가 또한 본질적으로 진리의“말씀”을 상징한”비유“이고 예수님의“살“도 말씀이요, 예수님의”피”도 말씀입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우리“에게 복음을 주시는 입장은“우리“를 살리기 위하여 희생이 따르는“피와 포도주”를 주시는 것이며 먹는 자“우리“는 예수님의”살과 떡“을 먹고 살아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예수께서 십자가에서”물과 피“를 흘리고 죽으신 것은”물“도 말씀이요”피“도 말씀이므로 우리를 살리기 위한 희생의“물과 피”를 흘리신 것입니다. 이것이“살과 피, 떡과 포도주 오늘날 기독교에서 행하는 성찬식”입니다. 그런데 오늘날 기독교인들은 예수님의“피”의 공로로 구원받았다고“피”자체를 믿고“피”가 무슨 의미인지 모르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이 유월절 어린양으로 십자가에 돌아가실 때“물과 피”를 쏟아내었다는 것입니다.“우리“로 하여금 예수님이 지신 그 십자가를 본받아“우리“인간도 자기 십자가를 지고 따라오라고 하셨던 것입니다. 이는“우리“로 하여금 예수님이 주신“말씀”에서 죽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다시 말해 예수님은 실제 그 육체가 죽임을 당했으나“우리“에게 부탁하신 십자가의 뜻은“우리“의 육체가 실제 죽어야 함을 뜻함이 아니고, 옛사람인 육체의 자아(自我)를 멸하라는 깊은 내용의 말씀입니다.“우리“는 예수님의 말씀을 받고 액면 그대로 그 말씀대로 살면 영생인줄 알았으나, 그것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오히려 예수님이 주신”비유“의 말씀에서 반드시 옛사람이 죽어야 부활을 받는 영생이라는 뜻이었습니다. 그러니까 예수님은 육체로 죽고 육체로 부활하셨으나 그것은”비유“일 뿐이고”비유“이기 때문에 오늘날“우리“에겐 영적으로 죽고 영적으로 부활하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예수님은 육체로 죽고 육체로 부활을 하셨으나,“우리“에게는 그것이 영적으로 죽고 영적으로 부활됨을 반드시 명심해야 합니다. 우리인간은 예수님이 주신 말씀에서 죽고, 다시 예수님이 주신 말씀에서 부활하여 영생하라는 뜻입니다. 죽어야 부활이 있는 것이고 죽지 아니하면 부활이 없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이 주신 말씀에서 죽고 예수님이 주신 말씀에서 부활하는 것이 영적 죽음이요, 영적 부활입니다. 이것이 예수님의 몸체를 이루는“살과 피와 뼈”가 모두 동일하게“말씀”을 뜻합니다. “살과 피와 뼈”는”비유“이고 “말씀”은 본질입니다. 그러면“뼈”는 무엇을“비유”하는가? 예수께서는“물과 성령으로 거듭나라”고 했을 때“물“도 말씀이요”성령”도 말씀입니다. 그럼에도 여기서“물과 성령”으로 거듭나라는 것은“물“은 하위개념이고”성령”은 상위개념임을 누구나 알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예수님의 몸체를 구성한“살과 피와 뼈”등에서 유독“뼈”를 꺾지 않고 손상을 입히지 않는다는 기록에서 우리는 예수님의“뼈”야 말로 가장 상위개념의 말씀임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살”은“애급“기독교에서 먹는 말씀이고”피“는 기독교에서 탈출”출 애급“한”광야“교인들이 먹는 말씀이고“뼈”는“가나안”에 입성한 자들이“실존예수”에게 받아먹는“생명의 말씀”을 말하는 것입니다. 즉 예수님이”비유“로 가지고 오신 동일한 말씀을 뜻하는“살과 피”는 하위 개념의 말씀이라면“뼈”라고 하는 말씀은 상위개념의 말씀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말은 창세기의 아담이 갈비뼈로 만든“산 자의 어미 하와” 오늘날의“실존예수님”의“살 중에 살과 뼈 중에 뼈”가 생명의 말씀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죽으실 때“물과 피”를 쏟으신 것입니다. 그러나”비유“속에는 반드시 깊이 감춰진 본질의 말씀이 있으매 그 진리의 말씀을 일컬어“꺾이지 않아야 할 뼈 중에 뼈”라고 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비유“의 말씀에서 옛사람이 죽는 것이고, 그로부터 다시 부활하는 것은”비유“속에 감춰진 진리의 새 말씀으로 새사람으로 부활하는 것이 됩니다. 즉 예수님의 말씀이란 반드시 죽어야 그 안에는 반드시 다시 살게 되는 진리의 말씀이 감춰져 있다는 뜻에서“꺾으면 안 되는 뼈”중에“뼈“가 있다고 한 것입니다.“뼈“란 몸 전체를 받쳐 주는 핵심 골격이 아니던가? 다시 말해 죽음을 위해 영생이 있음이 아니고 영생을 위해 죽음이 먼저 있어야 하는 것이고 본질을 살리는 것이기 때문에 먼저는 사망이요, 나중은 영생입니다.
(원문 출처:새사람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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