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 복음 해설

“요한 복음”이 중요한 이유

제라늄A 2022. 5. 13. 17:29

“요한 복음”은 신약성경 사복음서 중의 하나로 예수님의 제자 사도 요한이 AD 90-98년경에 에베소에서 기록하였다고 전해오고 있습니다. 사복음서 모두 영적인 의미를 담고 있지만 특히 “요한 복음”은 영적인 의미가 현저하게 나타나 있고 모두 “비유와 비사”그리고 상징적인 의미로 되어 있다는 것이 특징이라 하겠습니다. 때문에 “요한 복음”에 기록된 말씀들은 오늘날 기독교인들로서는 영안이나 영적인 감각이 없으면 읽기가 난해하고 좀처럼 이해하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말씀은 모두 “영”으로 기록되어 있어 아직 “육신”에 속한 자들은 읽을 수도 볼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지금까지 수많은 기독교 신학자들과 목회자들이 “요한 복음” 주석서와 강해서 그리고 해설서를 출간하였지만 그들은 어떻게 기록을 했는지는 모르지만 하나님의 말씀을 일점일획이라도 빼고 더하면 안 되는 하나님의 말씀을 기독교 목회자들이 해설을 했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며 언어도단입니다. 그런데 영적인 의미를 모르는 기독교인들은 “요한 복음”을 열심히 보고 듣고 있지만 말씀 속에 깊이 감추어져 있는 영적인 의미나 비밀들은 모두 “비유 비사”로 깊이 기록되어 있기 때문에 기독교인들은 “요한 복음”을 읽어도 알 수가 없는 것이며 문자로 읽는 것은 수박 겉만 할 트는 격입니다. 왜냐하면 예수님께서 아직 “하나님의 영”으로 거듭나지 못한 죄인들은 영적인 세계, 즉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고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고 마음이 있어도 깨닫지 못한다(고전2:9)고 말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마 13:34 예수께서 이 모든 것을 무리에게 “비유”로 말씀하시고 “비유”가 아니면 아무것도 말씀하지 아니하셨으니,   이같이 하나님의 말씀은 모두가 “안팎”(계5:1)으로 기록한 “비유 비사”라는 것입니다. 왜 “비유”로 말씀하시느냐 하면 사단에게 속한 자들은 구원을 받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막 4:11 모든 것을 “비유”로 하나니 이는 저희로 보기는 보아도 알지 못하며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하게 하여 “죄 사함”을 얻지 못하게 하려 함이니라,   이같이 유대인들은 물론 오늘날 기독교인들도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비유”의 말씀을 모르면 “죄 사함”을 얻지 못하니 구원을 받을 수 없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나님의 말씀은 모두 “비유”로 되어 기록되어 있는 영적인 말씀이기 때문에 아직 하나님의 생명으로 거듭나지 못한 자는 기독교 목회자나 신학 박사라 해도 볼 수도 없고 들을 수도 없는 말씀입니다.

“요한 복음”은 하나님께서 깊이 감춰놓은 말씀이라 오늘날 하나님의 생명의 말씀으로 거듭난 “실존 예수님”이 아니면 절대로 해석을 할 수 없는 “비밀의 말씀”입니다. 그러므로 “요한 복음”은 “실존 예수님”께서 직접 해설한 말씀인데 필자인 새사람이 대언의 입장에서 새사람의 블로그를 통해서 여러분들에게 좀 더 이해하기 쉽게 공개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요한 복음” 해설서를 읽어보신다면 지금까지 사 복음서에 감추어진 “영적인 비밀”은 물론 그동안 “요한 복음” 속에 깊이 감추어져 있던 “비밀”들을 하나씩 하나씩 알게 될 것입니다. 특히 “요한 복음” 해설서는 원어를 중심으로 해설을 하였기 때문에 보는 이로 하여금 보다 진솔하고 생동감 있게 다가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오늘날 기독교인들이 그동안 듣고 보고 쌓아놓은 의식화된 기독교 신앙의 고정관념을 잠시 내려놓고 읽어 보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동문서답과 같은 이해할 수 없는 말씀이 기록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영”으로 기록한 “요한복음”은 지금까지 듣고 보고 알고 있는 것과 전혀 다른 차원에서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요한 복음”은 특히 예수님의 신성과 인성 그리고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의 생명으로 거듭나는 과정이 보다 구체적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요한 복음” 안에는 “하나님의 비밀”인 그리스도가 분명하고 확실하게 드러나 있어 보는 이로 하여금 “계시의 눈”이 열리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요한 복음”에 담긴 소중한 말씀들은 예수님의 말씀과 같이 하나님의 백성들이 “천국”으로 가는 길이며 진리이며 생명으로 죄인들이 “죄 사함”을 받고 하나님의 아들로 거듭날 수 있는 보화 중 보화의 말씀입니다. 그러므로 “요한 복음”을 정독하시고 이해를 하신다면 신앙의 도움은 물론 하나님의 아들로 거듭나는 계기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필자 새사람은 이 “요한 복음”을 통해서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이 넘쳐서 기독교인들이 “영안”이 열려 하나님의 아들로 거듭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필자 새사람은 대언의 입장에서 새사람의 블로그 안에 기록된 “요한 복음” 해설한 것을 소개하는 것입니다. “요한 복음”을 읽고 영접하시는 모든 분들에게 하나님의 축복이 함께하기를 하나님께 간구하는 바입니다. 

(원문 출처:새사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