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金)다섯, 둘, 한 달란트 비유 ”
마 25:14-30 어떤 사람이 타국에 갈 제 그 종들을 불러 자기 소유를 맡김과 같으니 각각 그 재능대로 하나에게는 금(金)다섯 달란트를, 하나에게는 두 달란트를, 하나에게는 한 달란트를 주고 떠났더니 다섯 달란트 받은 자는 바로 가서 그것으로 장사하여 또 다섯 달란트를 남기고 두 달란트를 받은 자도 그같이 하여 또 두 달란트를 남겼으되 한 달란트 받은 자는 가서 땅을 파고 그 주인의 돈을 감추어 두었더니 오랜 후에 그 종들의 주인이 돌아와 저희와 회계 할쌔 다섯 달란트 받았던 자는 다섯 달란트를 더 가지고 와서 가로되 주여 내게 다섯 달란트를 주셨는데 보소서 내가 또 다섯 달란트를 남겼나이다.
그 주인이 이르되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예 할지어다 하고 두 달란트 받았던 자도 와서 가로되 주여 내게 두 달란트를 주셨는데 보소서 내가 또 두 달란트를 남겼나이다. 그 주인이 이르되 잘 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예 할지어다 하고, 한 달란트 받았던 자도 와서 가로되 주여 당신은 굳은 사람이라 심지 않은 데서 거두고 헤치지 않은 데서 모으는 줄을 내가 알았으므로 두려워하여 나가서 당신의 달란트를 땅에 감추어 두었나이다 보소서 당신의 것을 받으셨나이다.
그 주인이 대답하여 가로되 악하고 게으른 종아 나는 심지 않은 데서 거두고 헤치지 않은 데서 모으는 줄로 네가 알았느냐 그러면 네가 마땅히 내 돈을 취리하는 자들에게나 두었다가 나로 돌아와서 내 본전과 변리를 받게 할 것이니라 하고 그에게서 그 한 달란트를 빼앗아 열 달란트 가진 자에게 주어라 무릇 있는 자는 받아 풍족하게 되고 없는 자는 그 있는 것까지 빼앗기리라 이 무익한 종을 바깥 어두운 데로 내어 쫓으라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 하니라, 상기의 말씀“금(金)단란트 비유”의 말씀은 오늘날 기독교인들에게는 해당되는 말씀이 아니며“애급”이라는 세상기독교에서“출애급”해서“광야”로 나와 모든 훈련을 마치고“가나안”의 입성한 자들에게 해당되는 말씀입니다. 왜냐하면“돈”에도 영적의미가 있기 때문입니다. 상기의 말씀에“금”은“가나안”을 상징하며“은”은“광야”를 상징하며“동”은“애급”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또한“애급“이라는 세상 기독교인들을”드라크마“의 가치로”비유“하고”출애굽“(탈출)해서”광야“에 나온 자들을”세겔“의 가치로”비유“하고”가나안“에 입성한자를”단란트“로”비유“하는 것입니다.
상기의 본문 말씀은 오늘날 기독교목사가 제 욕심을 이루기 위해 각종 교회 직분을 만들고 물질과 몸으로 희생을 강요하는 말씀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교회는 하나님 나라의 상징이요 각종 직분들은 하나님이 임명하는 것과 같으니“다섯 달란트 두 달란트”받은 자처럼 연말이 되면 갑절의 결과를 내보여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교회의 주인은 하나님이라 하면서 실질적 주인은 목사가 아닌가? 목사의 욕심을 채우기 위해 교인들에게 희생만 강요하고, 자신은 호의호식에 손가락 하나 까딱하지 않고 지시만 하는 기독교목사들의 거짓말입니다. 본문은 성경에 기록된 많은“비유”중에 취리하는“비유”입니다.
무한 경쟁 사회인 자본주의 사회 경제 논리와 일치하는“비유”로 기독교목사들의 구미에 딱 들어맞는 말씀의 구절이“금달란트비유”입니다. 본문장의"금달란트"비유는 “영안”이 열리지 않으면 절대로 해석할 수 없는 난해한 말씀으로 하나님의 말씀으로 장성한자로 성장해 “애급“이라는 세상 기독교 초보신앙에서 벗어나“광야“의 훈련과 연단을 통과한“가나안“으로 입성한자로서 마지막으로 천국의 존재인 하나님의 아들”예수“가 되기 직전의 사람으로 이웃의”영혼“을 내 몸 같이 구원해야 자신도 구원받는 내용을 기록한 말씀입니다.
그럼 본 문장의 내용은 한사람에게는“금5달란트”를 또 한사람에게는“금2달란트”를 또 한사람에게도“금1달란트”를 받았는데“금5달란트”를 받은 자는“금5달란트”를 남기고“금2달란트”를 받은 자는“금2달란트”남겼다는 것은 두 사람이 갑절의 이익을 남겼다는 것은 이웃의“영혼”에게 복음을 전해 구원시켜 자기와 똑같은 사람을 만들어 하나님께 칭찬의 대상이 되었고“금1달란트”받은 사람은“금1달란트”를 땅에 감추었다는 뜻은 자신의 몸 안에 소유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이웃에게 복음을 전하지 않았으므로 하나님께 버림을 받아“바깥 어두운 데로 쫓겨나 슬피 울며 이를 갈고 있는 장면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자신의 몸(창고)안에 소유한 자라면 반드시 이웃의“영혼”을 구원을 시켜야 하는 의무가 있기 때문입니다.
말라기 3:10 너희의“온전한 십일조를 창고(몸)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라, 이”온전한 십일조“라는 뜻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성장해서”가나안”에 입성한”단란트“와 같은 장성한 자를”비유“하며 하나님의 말씀인 양식을 자신의 몸(창고)에 소유한 자는 그 말씀의 양식으로 반드시 이웃에 죽어가는”영혼“에게 복음을 전해서 구원을 시켜야 내가 구원을 이루는 것입니다. 그러나“금1달란트”받은 자는“금5달란트나 금2달란트”가진 자와 똑 같은 신분으로 세 사람이 모두 똑같은“가나안”에 입상한 신분인데도“금1달란트”받은 자는“영혼“구원에 관심이 없었던 자이므로 쫓겨남을 당하며 자신의 창고(몸)안에 소유했던 양식도 모두 빼앗기는 것입니다. 그리고 본문 하반 절에 마 13:12 무릇 있는 자는 받아 넉넉하게 되되 없는 자는 그 있는 것도 빼앗기리라, 이 말씀을 잘못 오해를 하면 많이 가진 부자는 더 부자가 될 수 있도록 해주고 가난하고 없는 자는 그 있는 것도 빼앗긴 다는 말로 오해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이 뜻은 열심히 복음을 잘 전하는 자에게는 하나님이 더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다는 뜻이고 게으르고 나태한 자들은 소유했던 말씀까지 빼앗아 버린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본문장의 “금달란트비유”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장성한자로 성장한"가나안"의 존재로서 구원의 완성이 되어 가는 자들을 말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두 사람이 갑절의 이익을 남겼다는 것은 이웃의 죽어가는“영혼“을 구원시켜 자기와 똑같은 사람을 만들어 하나님께 칭찬의 대상이 되었던 것입니다. 이것이 첫째하나님을 사랑하고 둘째이웃을 내 몸 같이 사랑하는 것입니다. 마 22:37-40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아가페)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도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이 말씀은 성경전체의 핵심이며 첫째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내가 장성한 자로 성장하고 둘째는 이웃을 내 몸같이 구원을 해야 내가 구원의 완성을 이루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성경의모든 율법이“네 이웃을 사랑으로 구원하여 네 몸과 같이 만들라”는 이 한 말씀을 이루기 위해서 수많은“율법”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오늘날 기독교인들이 이웃의“영혼”을 구원하여 자신의 몸과 같이 만들어야 모든“율법”이 완성된다는 말씀입니다. 갈 5:14 모든 율법은 네 이웃 사랑(구원)하기를 네 몸같이 하라, 이 말씀은 윤리도덕으로 이웃을 사랑하라는 인간의“사랑”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사랑(아가페)을 말하는 것입니다. 성경에 기록된 하나님의 모든“사랑”이란 두 글자는 하나님의“아가페사랑”을 말하는 것이지 인간의 윤리도덕적인“사랑“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롬 13:8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에게든지 아무 빚도 지지 말라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느니라, 그러므로 내가 구원받기 위해서는 하나님께 모두 빚진 자이며, 나의 죄를 대속해 주신 그리스도께 얼마가 되었든지 모두 빚진 자입니다. 그리고 빚진 자라는 것은 죄인의 자리에서“복음“으로 구원받은 자리에서 빚진 자입니다. 하나님의 진리에 말씀으로 구원받은 것의 대한 상환의무를 뜻합니다. 즉 하나님의“복음“을 깨달아 구원받은 빚진 자로서 갚아야 하는 영적 채무자의 빚짐이 됩니다. 이 빚을 갚아야 할 탠데 누구에게 갚아야 하는가? 이웃에게“복음“을 전해서 구원시켜야 내가 하나님에게 빚을 갚는 것입니다. 내가 구원받으려면 반드시 이웃을 구원해야 내가 구원을 받는 것입니다. 딤전 4:15-16 이 모든 일에 전심전력하여 너의 진보를 모든 사람에게 나타나게 하라 네가 네 자신과 가르침을 삼가 이 일을 계속하라 이것을 행함으로 네 자신과 네게 듣는 자를 구원하리라,
(원문 출처:새사람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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