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 복음 해설

요한복음 해설 17 장 12-19 하나님의 이름은 생명의 말씀이시다

제라늄A 2018. 7. 13. 13:41

                 

                                   “ 하나님의 이름은 생명의 말씀이시다 ”  

요 17:12-14 내가 저희와 함께 있을 때에 내게 주신 아버지의 이름으로 저희를 보전하와 지키었나이다 그 중에 하나도 멸망치 않고 오직 멸망의 자식뿐이오니 이는 성경을 응하게 함이니이다. 지금 내가 아버지께로 가오니 내가 세상에서 이 말을 하옵는 것은 저희로 내 기쁨을 저희 안에 충만히 가지게 하려 함이니이다. 내가 아버지의 말씀을 저희에게 주었사오매 세상이 저희를 미워하였사오니 이는 내가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 같이 저희도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을 인함이니이다.

 

해설: 예수님은 내가”제자“들과 함께 있을 때에 내게 주신 아버지의”이름“(말씀)으로 저희를 보전하고 지켰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아버지의”이름“ 여호와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가 아들에게 주신”생명의 말씀“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그 동안 제자들을 보호하고 지킨 것은 아버지의”이름“이 아니라 아버지가 주신”생명의 말씀“으로 하신 것입니다. 예수님은 아버지의 말씀을 가지고 제자들 중에“가롯유다”를 제외하고는 하나도 멸망치 않고 모두 구원을 시켰다고 말씀하십니다. 그런데“가롯유다”가 실족하여 예수를 판 것은 성경에 예언된 말씀을 이루게 하기 위한 것이라는 말씀하고 있습니다.

 

“가롯유다”하나님의 뜻을 이루기위해서 희생의 제물로“불의병기”로 사용되었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가롯유다”가 예수를 팔지 않았다면 예수님은 죽지 않았을 터이고 또한 하나님이 계획하신 일은 이루어질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이어서 지금 내가 아버지께로 가기 전에 내가”제자“들에게 이 말을 하는 것은”제자“들로 내 기쁨을”제자“들안에 충만케 하려는 것이라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이어서 내가 아버지의 말씀을”제자“들에게 주었기 때문에 세상이”제자“들을 미워하고 핍박하는 것인데 이는 내가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 같이”제자“들도 세상에 속하지 아니했기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즉 예수님의”제자“들은 그 동안 예수님이 주신 말씀을 듣고 영접하여 세상에서 벗어났기 때문에 세상 사람인 하나님의 백성들이 예수님을 미워하고 핍박하는 것과 같이”제자“들도 미워하고 핍박을 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나님의 말씀, 즉 예수님이 주시는 생명의 말씀을 받은 자들은 유대인들이나 오늘날 기독교인들도 이단으로 배척을 하며 핍박을 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의 말씀은 유대교제사장들이나 오늘날기독교목회자들이 전하는 말씀과 다를 뿐만 아니라 그들은 죽은 영혼들을 살리지 못하기 때문에 세상교회의 잘못을 지적하며 책망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실존예수님“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만이”생명의 말씀“으로 죽은 영혼들을 구원하고 살릴 수가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오늘날 기독교인들은 오늘날 살아계신”실존예수님“을 찾아서 그의 입에서 나오는 음성 즉 목소리를 직접 듣고 영접해야 합니다.

 

요 17:15-19 내가 비옵는 것은 저희를 세상에서 데려가시기를 위함이 아니요 오직 악에 빠지지 않게 보전하시기를 위함이니이다 내가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 같이 저희도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삽나이다 저희를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니이다 아버지께서 나를 세상에 보내신 것 같이 나도 저희를 세상에 보내었고 또 저희를 위하여 내가 나를 거룩하게 하오니 이는 저희도 진리로 거룩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이다.

 

해설: 예수님은 아버지에게 내가 비옵는 것은”제자“들을 세상에서 들어내기를 원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악에 빠지지 않게 보전하기를 위함이라고 기도하시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내가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 같이”제자“들도 세상에 속하지 아니했기 때문에 세상에 속한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늘에 속한 예수님의제자“들을 배척하고 핍박하고 죽이려고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아직 세상에 속한 유대인들이나 오늘날 기독교인들도 예수님을 통해서 하나님의 생명으로 거듭나 하늘에 속하게 되면 자기들의 신앙과 다르다는 이유로 이단으로 배척을 하고 핍박을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제자“들이 염려가 되어 하나님 아버지께 악에 빠지지 않게 보호해 달라는 것이며 또한”제자“들이 진리를 통해서 거룩하게 되어 하나님의 아들로 거듭나게 하여 달라고 기도하시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아버지의 말씀은 모두 진리이기 때문에 예수님의제자“들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거룩하게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이어서 아버지께서 나를 세상에 보내신 것 같이 나도제자“들을 세상에 보내었고 또”제자“들을 위하여 내가 나를 거룩하게 하오니 이는”제자“들도 진리로 거룩함을 얻게 하려는 것이라 말씀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아버지께서 이 세상에 보내주셔서 오셨기 때문에 예수님의”제자“들도 그동안 말씀으로 무장시켜 세상에 보냈다는 것입니다.

 

아버지께서 예수님을 이 세상에 보내신 것이나 예수님께서제자“들을 세상에 보내는 목적은 오직 하나 죽어가는 영혼들을 구원하고 살려서 하나님의 아들로 창조하기 위함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은”제자“들을 위하여 자신을 먼저 거룩하게 하신 것인데 이는 자신을 믿고 따르는”제자“들을 거룩하게 하려는 것이라 말씀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예수님께서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백성들이 거룩 하기위해 노력을 한다 해서 거룩해 지는 것이 아니라 오직 예수님의 입에서 나오는 생명의 말씀을 통해서만이 거룩하게 되여 지는 것입니다. * (삼하6:2) ...거기서 하나님의 궤를 메어오려하니 그 궤는 그룹들 사이에 좌정하신 만군의 여호와의 이름으로 이름하는 것이라, *

 

(원문 출처:새사람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