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수님의 제자 중 의심 많은 도마 ”
요 20:24-29 열두 제자 중에 하나인 디두모라하는 도마는 예수 오셨을 때에 함께 있지 아니한지라 다른 제자들이 그에게 이르되 우리가 주를 보았노라하니 도마가 가로되 내가 그 손의 못 자국을 보며 내 손가락을 그 못 자국에 넣으며 내 손을 그 옆구리에 넣어 보지 않고는 믿지 아니하겠노라 하니라 여드레를 지나서 제자들이 다시 집 안에 있을 때에 도마도 함께 있고 문들이 닫혇는데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 찌어다 하시고 도마에게 이르시되 네 손가락을 이리 내밀어 내 손을 보고 네 손을 내밀어 내 옆구리에 넣어보라 그리하고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 도마가 대답하여 가로되 나의 주시여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는 나를 본 고로 믿느냐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되도다 하시니라,
열두 제자 중에 하나인 디두모라 하는“도마“는 예수 오셨을 때에 출타하여 제자들과 함께 있지 않았습니다. 그러므로 다른 제자들이 “도마“에게 이르되 우리가 주를 보았다고 말하니깐“도마“는 내가 예수님의 손에 못 자국을 직접보고 내 손가락을 그 못 자국에 넣으며 내 손을 그 옆구리에 넣어 보지 않고는 믿지 아니하겠다고 말했습니다.“도마“는 이 때문에 오늘날까지 기독교인들에게 의심이 많은 “도마“로 낙인이 찍혀 있는 것입니다. 때문에 오늘날 기독교인들은 보거나 확인 하지 않고 무조건 믿는 버릇이 생겨 무조건 믿고 있는 것입니다. 예수를 믿음으로 구원 받은 것을 믿고 천국 간다는 것도 믿고 자신이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도 믿고 기도할 때마다 주시옵소서 말끝마다 주시옵소서, 모든 것을 의심 없이 믿는 것이 오늘날 기독교인들의 신앙입니다.
때로는 신앙에 문제가 있거나 말씀을 보다가 이해가 잘 안되어 목사님을 찾아가 물어도 의심하지 말고 무조건 믿으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무조건 믿어서 되는 일도 있지만 안 되는 일이 더 많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모든 일들, 즉 내가 구원을 받은 것이나 천국을 들어 갈 수 있다는 것도 무조건 믿으면 되는 것인지 아니면“도마“처럼 확인을 해보아야 하는지 어느 편이 옳은지를 생각해 보아야 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을 믿으며 주의 일도 열심히 행한 자들을 주님께서“나는 너를 도무지 모른다”고 말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보다 세상에서 천국에 갈 것을 의심 없이 믿고 예수님을 열심히 믿은 자들이 지옥문 앞에서 슬피 울며 이를 갈고 있는 자들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본문의 말씀은 그날 이후 여드레가 지나서 제자들이 다시 집 안에 모여 있을 때“도마“도 함께 있고 문들은 닫혀 있는데 예수께서 갑자기 나타나셔서 제자들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 지어다 하시면서“도마“에게 이르시되 네 손가락을 이리 내밀어 내 손을 만져 보고 네 손을 내밀어 내 옆구리에 넣어보라 그리하고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문제는 예수님께서 제자들이 문을 닫아 놓고 있었는데 마술사처럼 제자들 가운데 갑자기 나타나셨다는 것입니다. 이 사건을 보면서 예수님의 몸은 부활하신 몸으로“영체”이기 때문이라면 이해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영체”는 손으로 만질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만일“도마“가 예수님의 손을 만져보고“도마“의 손가락을 못자국과 창 자국에 넣었다면 예수님의 몸은“영체”가 아니라“육체”이며 예수님은“육체”를 입고 오셨다는 것입니다. 그런데“육체”를 입은 예수께서 닫혀있는 문을 어떻게 들어 올 수 있는가?
예수님은 진실이시며 사람의 눈을 속이는 마술사가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예수님의 몸이“영체”가 아니라“육체”라는 것은 누가복음에 확실하게 기록되어 있습니다. 눅 24:36-39 이 말을 할 때에 예수께서 친히 그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 찌어다 하시니 저희가 놀라고 무서워하여 그 보는 것을 영으로 생각하는지라 예수께서 가라사대 어찌하여 두려워하며 어찌하여 마음에 의심이 일어나느냐 내 손과 발을 보고 나 인줄 알라 또 나를 만져보라 영은 살과 뼈가 없으되 너희 보는 바와 같이 나는 있느니라, 상기의 말씀은 예수님께서“부활“하신 후 친히 제자들 가운데 나타나서 하신 말씀입니다. 성경은”비유비사”로 기록된 말씀임으로 여기서 주의 깊게 살펴야 할 말씀은 예수가 부활할 때 예수의 생전의 모습으로 부활한 것이 아니라“죽은 자”안에서 부활하신 예수는“혼“의 존재가”영“의 존재로 거듭난 자를 예수의 실체가 부활했다는 것입니다.
요 21:14 예수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신 후에, 예수는 이름이 아니라 구원자란 뜻으로 거듭난 자가 구원자예수로 부활한 것입니다. 이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 찌어다 하시니 제자들이 놀라고 무서워하며 예수님을“영체”(영)로 생각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문이 닫혀있는데 예수가 갑자기 나타난 것은”영체“로 나타난 것이며 도마가 못 자국을 만져본 것은”육체“로 나타난 것을”비사“로 보여주신 것입니다. 예수가”영체“로 나타난 것은 마치 예수께서 베드로, 요한, 야곱을 데리고 변화산상에 서 눈부시게 빛난 옷을 입은 예수의 실체를 보여 준 것과 같은 것입니다. 때문에 예수께서 어찌하여 두려워하며 어찌하여 마음에 의심이 일어나느냐 내 손과 발을 만져보고 나 예수인줄 알라고 하시며 또 나를 만져보라“영”은 살과 뼈가 없으되 너희 보는 바와 같이 나는 살과 뼈가 있다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제자들이 예수님을 몰라 본 것은 예수님께서 생명의 말씀으로 거듭난“다른 사람의 몸”을 입고 ”육체“로 나타나셨기 때문입니다. 무덤을 지키던 마리아가 부활한 예수를 보고 동산지기로 알고 못 알아 본 것처럼 예수님이“다른 사람의 몸”으로 부활했기 때문에 제자들이 못 알아 본 것입니다. “다른 사람의 몸”으로 부활했다는 말은 하나님의“영”이 없던“죽은 자”들 안에서 즉“영“이 없는”혼의 존재“가 생명의 말씀으로 거듭나”영의 존재“로 예수의 실체가 부활했기 때문에 무덤을 지키던 마리아나 부활한 예수가 바닷가에 나타나셨을 때 제자들이 모두 못 알아 본 것은 다른 사람의 몸으로”죽은 자”가운데서 예수의 실체가 부활했기 때문에 못 알아 본 것입니다. 이런 말씀들이 모두”비유비사”로 기록된 말씀이라 설명하기도 어렵고 이해하기도 어려운 것입니다. 이런 말씀은“영안”이 열리지 않으면 볼 수도 없거니와 아무리 설명을 잘해도 이해하기가 어려운 것입니다.
혹시 독자 분들 중에 상기의 말씀을 이해하시는 분이 계신다면 그분은 하나님의 아들로 거듭난 분이십니다. 이렇게 예수님이 행하신 표적, 즉 물위를 걸으시고 풍랑을 잔잔케 하시고 물로 포도주를 만드시고 오병이어의 기적들 소경, 귀먹어리, 중풍, 문둥병자, 등을 고쳐주신 것은 모두가“비유와 비사”로 말씀하신 것입니다. 그러므로“도마“는 예수님의 실체로 부활한 사람의 손을 만져보고 손가락을 넣어 본 후에 예수님은 나의 주시며 나의 하나님이라고 고백한 것입니다.“도마“의 말을 들으신 예수님은“도마“에게 너는 나를 본고로 믿느냐 보지 않고 믿는 자들이 더욱 복되다고 말씀하신 것입니다. 오늘날 기독교인들은“도마“의 사건을 보면서 모든 것을 무조건 믿기만 해야 하는지 아니면“도마“처럼 확인하고 믿어야 하는지를 잘 생각해 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예수님께서“천국은 나더러 주여, 주여 하며 믿기만 하는 자들이 들어가는 곳이 아니라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가 들어간다,”고 말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원문 출처:새사람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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