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께서는 제자들과 함께 유월절 만찬 식에서 떡과 포도주로 기념하셨습니다. 떡과 포도주는 예수님의 몸과 피를 상징했는데 이는 예수께서 죽어주심으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아 구원을 받는다는 유월이었습니다. 따라서 유월은 반드시 예수님의 피를 요구하는데 두 번의 유월이 있으므로 예수님의 피도 두 종류의 피 가있습니다. 구약 제단에서 어린 양의 피가 바쳐질 때 초림주의 성전을 상징했던 첫 장막과 재림주의 성전을 상징했던 둘째 장막에 모두 뿌려졌음을 보아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처음 성전으로 들어가는 유월은 예수님의 육체의 피가 뿌려지는 초림 때고 다시 처음 성전에서 지성소에 들어갈 때는 예수님의 말씀의 피가 뿌려지는 재림 때입니다. 재림 때는 말씀의 피가 뿌려지므로 재림 예수님이 입으신 피 옷이, 즉 피가 “말씀”이라고 했던 것입니다. 그가 피 뿌린 옷을 입었는데 그 이름은 하나님의 말씀이라 칭 하더라(계19:13) 이스라엘백성이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으로 구별되기 위해 출 애급을 하게 될 때에 유월절 밤을 보내게 된 것입니다.
출애굽기 12:5~12 너희 어린 양은 흠 없고 일 년 된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하고 이 달 십사일까지 간직하였다가 해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그 피로 양을 먹을 집문 좌우 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날로나 물에 삶아서나 먹지 말고, 그 머리와 정강이와 내장을 다 불에 구워 먹고 아침까지 남겨 두지 말며 아침까지 남은 것은 곧 소화하라,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 이니라,
출애굽의 유월절 제사는 이스라엘백성의 구원의 상징으로 장래의 십자가보혈의 그림자로서 오늘날의 기독교인들에게 경종을 울리는 말씀으로 하나님께서 깊이 감추어놓은 비밀의 말씀입니다. 먼저 너희 어린양을 죽이는데 흠 없고 1년 된 수컷이란 뜻은 죄가 전혀 없는 완전한 남자로 수컷으로 죽이라는 뜻은 바로 예수(아들)의 십자가의 죽음을 상징한 말씀이며 수컷은 씨를 상징하는 것으로 씨앗이 땅에 떨어져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는 원리를 상징적으로 나타낸 말씀인 것입니다.
그리고 해 질 때에 십사일 동안 간직하였다가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으라는 뜻은 14일이란 뜻은 십자가의 고난을 상징한 뜻이며 죄와 어둠가운데 있는 이스라엘백성들의 구원을 상징한 말씀입니다. 그리고 그 피로 양을 먹을 집 문 좌우 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이 뜻은 좌우로 그리고 위로 십자가에서 흘린 예수님의 피(생명의 말씀) 즉 구원의 상징하며 그 양을 먹을 집이란 뜻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생명의 말씀을 먹는 집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고기를 불에 구어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으라는 것은 고기를 구워 먹는다는 것은 징계의 말씀으로 자신이 연단과 훈련을 받는 상징의 말씀이며 세상에서 기복신앙에 물든 옛 사람이 죽는 것을 뜻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무교병과 쓴 나물과 함께 먹으라는 것은 이 무교병이란 순수한 이물질이 섞이지 않은 순수한 떡을 상징하며 즉 비 진리로 가감되지 않은 진리의 말씀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요한복음 6:51 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산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나의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 이로다 하시니라,
이와 같이 무교병이란 떡은 예수님의 순수한 말씀을 상징하는 것이며 쓴 나물과 함께 먹으라는 것은 예수님의 말씀을 경건한 마음으로 입에는 쓴 약과 같으나 먹은 후에는 진리의 마음으로 바뀌는 것입니다. 그리고 날로나 물에 삶아서 먹지 말라는 것은 거짓목자의 가감된 비 진리의 신앙을 다 버리고 진리의 말씀으로 변화를 받으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머리와 정강이와 내장을 다 불에 구워 먹고 아침까지 남겨두지 말라 이 말씀의 뜻은 내가 비 진리의 말씀을 따라가면서 비 진리의 거짓된 마음으로 내 안에 이루어진 잘못된 상태를 다 헐어버리고 그동안 잘못된 신앙을 회개하고 다시 시작하는데 순수한 진리의 말씀으로 성장하여 장성한 그리스도인으로 거듭나라는 말씀인데 그 기간이 저녁부터 밤을 지나 아침까지가 되는 것이며 아침까지 소화하라는 것은 말씀의 완성을 이루어 거듭난 즉 예수님의 제자들과 같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창세기의 육일천지창조에서 창조 하루씩 지날 때마다 매번 반복적으로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라” 즉 어둠의 존재가 거듭나서 빛의 존재로 나온다고 말씀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 너희는 이렇게 먹을 찌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어라(출12:11)
이 말씀의 뜻은 에베소서 6:14-17 그런즉 서서 진리로 너희 허리띠를 띠고 의의 흉배를 붙이고 평안의 복음의 예비하신 것으로 신을 신고, 모든 것 위에 믿음의 방패를 가지고 이로써 능히 악한 자의 모든 화전을 소멸하고, 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이와 같이 순수한 진리의 말씀으로 성장한 장성한 그리스도인은 반드시 내 이웃의 죽어있는 영혼들을 복음의 말씀을 가지고 지체하지 말고 세상에 악한 자와 대적해서 죽어가는 영혼을 구원하라는 하나님의 오묘한 진리가 유월절 어린 양에 모두 구원의 사역이 함축되어 있는 것입니다.
(원문 출처:새사람 블로그) b,